솔트룩스(대표 이경일)의 `인투 디스커버리’는 의미 기반 연관정보의 시맨틱 검색과 분석, 토픽 랭크 기반의 시맨틱 네트워크 분석, LOD(Linked Open Data) 적용 등 진보된 시맨틱 기술이 적용된 검색엔진이다.
인투 디스커버리는 기업 내의 방대한 구조 및 비구조적 정보를 의미적으로 연계, 통합, 분석해 중대한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기술 적용으로 기업 내 문서, 이메일, 콜센터 데이터, 소셜 미디어를 통합 분석해 위험요소를 도출, 최적화하도록 한다. 또 거의 모든 기업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는 지능형 인덱스 에이전트와 API를 통해 손쉬운 연동과 확장이 가능하며, 자바 기반의 프레임워크는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연동성을 보장한다.
특히 외부 전문정보와 내부정보를 융합해 검색과 분석이 가능하고, 모바일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HTML5 기반의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한다.
인투 디스커버리는 KT(비정형 VOC 데이터 분석), KBS(방송 콘텐츠 추천 검색), 삼성중공업(통합 지식검색), 도봉구청ㆍ용인시청(민원행정 시맨틱 검색), 삼성전자(신기술 센싱 및 트렌드 분석)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됐다.
솔트룩스는 지난 10월 `국제 시맨틱 웹 콘퍼런스(ISWC) 시맨틱 웹 챌린지 대회’에서 시맨틱 소셜미디어 분석 서비스인 `보따리’로 우승했다. 보따리는 소셜 네트워크로부터 사용자 평판과 여론을 분석하고, 스마트폰 상에서 위치 기반 정보를 추천하는 솔루션이다.
솔트룩스는 내년에 시맨틱 검색기술의 고도화 및 시맨틱 마이닝과 소셜 시맨틱 기능을 강화해 시맨틱 검색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고히 할 계획이며, 베트남 개발센터와 공동 수행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 및 웹 모니터링 분석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소셜 시맨틱 검색엔진으로 유럽, 미국뿐 아니라 일본 등 아시아의 검색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강동식기자 dska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