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 데이터 ‘저장’에 돈 썼다
지난 2007년 한 해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투자한 IT 시스템 중 하나는 다름아닌 저장장치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업체 한국IDC가 최근 발표한 ‘2007년 국내 외장형 디스크스토리지 시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07년에 기업들이 구입한 스토리지 저장장치는 총 3천620억원 규모.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4.4% 가량 성장했다.
은행과 증권사, 카드사까지 전 금융권이 고급형 스토리지 도입에 앞장섰다. 통신사들도 이전에 사용하던 용량을 늘리는데 적극적이었다. 특히 대형 제조업체들이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보존하기 위해 최고사양 스토리지를 대량 구매하면서 시장 호조가 이어졌다.
이는 기업들이 단순한 스토리지 용량 증설에만 집중한 것이 아니라 수준높은 데이터 관리를 원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데이터의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데이터를 단순히 ‘저장’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저장된 데이터를 얼마나 빠르게 읽어낼 수 있는가 ▲절대로 장애를 일으키지 않고 높은 부하를 견뎌낼 수 있는가 ▲만약 데이터가 소실됐을 경우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복구할 수 있는가 등이 점차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데이터센터 안에 시스템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스토리지 확장으로 인한 공간 부족 및 전력 소모량, 운영 비용 증가 등의 고민도 고성능 스토리지 도입에 한 몫을 했다.
스토리지 통합을 통해 이같은 고민을 일거에 해소하고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2008년 포털은 변화 중!
포털 업계가 새로운 시도와 함께 변화를 준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네이버, 다음 등 업계 선두 업체들은 기존 서비스의 통합, 새로운 서비스의 시도 등을 통해 영향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중위권 포털들은 중소 전문 컨텐츠 업체들과의 제휴 등 자신만의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의 포털 사이트 분석에 따르면 2008년 1월 기준 3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 다음, 네이트의 월간 도달율이 모두 70%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2004년 1월과 비교해서 네이버는 42.6%, 다음은 23.6%, 네이트는 47.8% 증가한 결과이다.
이 외에도 최근 한국인터넷진흥원의 “2007년 하반기 정보화실태조사” 에서도 인터넷 이용자의 97.6%가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네티즌의 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포털사이트의 변화는 국내 인터넷 환경의 변화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
먼저 상위 업체들을 살펴보면, 신규 서비스의 발표와 개인화 서비스의 강화를 주로 내세우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달 말 실험적인 서비스를 소개하는 네이버랩을 발표했고, 다음은 기존의 RSS넷과 즐겨찾기 서비스를 다음 블로그와 통합했는데, 이는 개인화 서비스를 블로그로 통합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다음은 이달 초 검색과 UCC 중심으로 메인 화면을 개편하는 등 작년부터 이어온 UCC 중심 전략을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네이트와 엠파스를 서비스하고 있는 SK커뮤니케이션즈는 지난 해 말 네이트는 유무선연계 서비스로, 엠파스는 검색포털로 각각 발전시킬 계획을 밝힌바 있다…… more
* 검색전쟁… 블로그에서 분다!
지난 10일 다음이 약 4억 건에 달하는 카페 콘텐츠를 검색결과로 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면서, 2008년 검색전쟁의 불을 지피고 있다.
다음 카페의 콘텐츠 규모는 약 23억 건. 이중 20%만 먼저 오픈됐지만, 그동안 소외받던 카페 콘텐츠를 검색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그동안 블로그보다 더 높은 수준의 카페글이 검색되지 못했기 때문. 다음은 이번에 카페 검색을 개편하면서 자체 개발한 검색엔진을 적용했다.
전문가들은 2008년 다시 불붙고 있는 인터넷 검색 전쟁은 ‘블로그+지식인+카페+뉴스’를 통합한 통합검색에서 시작되고, 특히 블로그 검색이 최대 전쟁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다음이 카페글 검색에 나선 것도 같은 맥락.
개개인이 직접 정보를 생산하는 웹2.0의 트렌드는 높은 수준의 카페글이나 블로그 포스트의 가치를 높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전체 블로그 순 방문자수(2천951만명, 2007년 4월 기준)가 국내 전체 검색 순 방문자수(3천239만2천명)의 91%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도 블로그가 핵심 웹서비스로 급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지만 블로그 검색은 국내외 할 것 없이 미완성이다. 그래서 블로그 검색을 재패하는 자가 포스트 네이버 시대를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more